* 여가공간의 범위와 특성
여가공간은 일반적으로 관광객의 관광목적 중 휴양 ․ 보양 ․ 운동 ․ 오
락 ․ 문화 ․ 경관 등 욕구충족을 위한 것으로 자연자원, 사회자원, 산업자
원, 인공적 시설 등 관광관련시설이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되어 있는 곳으
로, 관광대상물(자연 ․ 인
1. 서론
1.1. 문제 제기
우리 주변에는 “방”이 넘쳐 난다. 노래방, 비디오방, PC방, 찜질방……. 이 곳에서 우리는 놀이를 즐기고 유흥을 즐긴다. 이런 방 문화는 이제 한국특유의 여가 형태로 자리 잡았다. 어떤 한 공간 안에서 즐기는 문화가 이렇게 다양하게, 그리고 많이 확산된 것은 우리나
공간의 제약을 받으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한다.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의 자아 - 컴퓨터 공간 안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자아 정체성은 변한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자아의 발달과 사회체계간의 상호의존성이 커지면서 자아 정체성의 문제
의존성이 커졌기 때문에 자아 정체성의 문제가 정보화 시대에서 더욱 중요시된다.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그 공간 안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안에서의 자아 정체성은 또한 변한다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공간에서의 개인들은 낯선 사람들과 대화를 하
의존성에서 탈피하여 고
정된 교실에서 구애 받지 않고 어디서든 교육이 가능하다. e-러닝의 경우 인터넷으로
사이버 공간에 접속하여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반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사이버공
간과 현실공간의 구분 없이 공원, 놀이동산, 박물관 등 도처에 존재하는 모든 지능형
대한 제한적 관점을 넘어설 수 있고, 통합되고 조정된 일련의 기업 내, 기업간, 기업 외에 뿌리내린 경제적·비경제적 발전관계로부터 새로운 이점이 형성된다. 공간적 근접성은 물리적 거리의 감소와 운송비용의 측면에서 고려되는 것이 아니라 용이한 정보교환, 문화적이고 심리적인 태도
의존성 강화, 물질주의 가치 강화 등에 의한 탈 인간화
- 청소년들에게 필수적인 일상생활로
- 물질에 대한 의존
- 철학적인 의미에서 접근해 볼 때 탈 인간화의 모습
④ 충동적 행동
- 조절 능력의 상실
⑤ 사회부적응
- 타인과의 관계가 배제
- 타인에 대한 흥미 자체가 감
의존성에 접목해 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연극 <날 보러 와요>를 실제 분석함으로써 연극이 가진 구술적 측면을 검증해 보려한다.
1) 연극의 정의
배우가 연희의 장소에서 관객을 앞에 두고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몸짓 동작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음악, 무
작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사람과 사람들 간의 공간적, 시간적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mckenzie, 1925;64). 또한 park(1936)는 인간사회란 생물적인 면과 문화적인 면이라는 두 가지 수준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 생태학적 과정이 작용하는 것은 바로 생물적인 수준이라고 보았다.
공간과 같은 부가적인 공유시설을 갖추고, 거주자의 자발적인 자치권과 공동생활의 이익을 혼합하여 모든 거주자들의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의존성, 그리고 협동을 강조하는 주거형태이다.
이것은 1970년대에 덴마크에서 처음 시작되어, 현재는 여러 다른 나라에서 각기 그들의 현실에 맞게 적용시켜